경상도 도보여행

울릉도 독도 여행 후기

hadamhalmi 2021. 9. 16. 00:00

승우여행사의 당일 여행에는 가끔 참가하곤 했다. 하지만 숙박을 하는 여행은 항상 개인적으로 다녔는데 이번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승우여행사의 3박 4일 '울릉도 속살 여행'에 참가했다. 그동안 울릉도를 여행하고는 싶었는데 개인적으로 가기가 조금 불편할 것 같아 망설이다 승우여행사의 프로그램을 보고 친구와 함께 가기로 했다.

16명의 단체 여행이라 매번 시간을 맞추어야 하는 불편은 있었지만 모두들 시간을 잘 지켜 일정이 지연되는 일은 없었다. 승우 여행사의 가이드도 최선을 다해서 안내를 해 주어서 여행하는데 불편함은 없었다. 하지만 아쉬웠던 점은 몇 가지 있었다. 여행 안내에는 울릉도 숙소에 헤어 드라이기가 비치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헤어드라이기를 무겁게 챙겨 갔는데 방에 들어가니 냉장고 옆에 헤어드라이기가 설치되어 있어 정확한 안내가 아쉬웠다. 또한 우리가 머문 숙소는 이사벌 호텔인데 처음에는 2인실 방이 좁아서, 그리고 방바닥이 커다란 욕실 타일로 깔려 있어서 낯설었다. 가이드 말로는 모텔과 호텔의 구분이 엘리베이터의 유무로 구분된다고 했지만 조금 실망스러웠다. 더구나 저녁 날씨는 18-20도로 쌀쌀해졌는데 난방을 어디로 하는 지 느낄 수 없었다. 딱딱하고 차가운 방바닥에 얇은 요와 얇은 이불로 3일밤을 자는 것은 익숙하지 않아 무척 불편했다.

울릉도 여행은 날씨에 많이 좌우하기 때문에 가기 전부터 마음을 졸이며 기다렸는데 다행히 여행하는 3박 4일 동안 날씨도 좋고 파도도 잔잔해서 운좋게도 처음 방문한 울릉도에서 계획했던 모든 일정을 다 소화하고 돌아왔다. 그래도 4일간 머물면서 태풍 '찬무'로 인해 날씨에 변동이 생길까 매일매일 날씨 변화에 주의를 기울였다.

예상했던 대로 울릉도 물가는 비쌌다. 하지만 친구와 함께 집에서 각자 과일을 충분히 가지고 간 덕에 따로 지출한 돈은 그리 많지 않았다. 울릉도의 물 사정을 몰라 가자마자 삼다수 2리터짜리 두 병을 샀지만 나중에 보니 어디나 마실 물이 흔했다. 물은 예상 외로 질이 좋았고 섬이라고는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풍부했다. 이번 여행에서는 섬이라는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사람들이 살아가는 지혜를 엿볼 수 있었다.

여행사에서 제공한 울릉도 6개 식당의 음식은 다 먹을 만 했지만 매운 것을 못 먹는 나에게 오징어 내장탕은 조금 매워서 먹기 힘들었다. 어느 식당에서나 명이나물 절임이 나왔고 떠나는 날 마지막으로 간 도동의 '정담식당'에서 먹은 따개비밥과 정갈하고 맛있는 반찬이 기억에 남는다.

처음 방문한 여행자가 독도를 한 번에 방문하기가 쉽지 않다는데 운좋게도 이번에 독도도 방문할 수 있었다. 파도가 높으면 2시간이나 배를 타고 가서 독도를 한 바퀴 돌고 와야 할 수도 있었는데 제한된 시간인 30분간이라도 머문 것도 행운이다.

강릉항 근처 '강바다 식당'에서 먹은 순두부. 홍합과 들깨를 넣고 만들었는데 고소한 게 아침 식사로 먹기 적당하다.
강릉항
떠나는 날 파도는 정말 잔잔했다.
도동 숙소 거리

3박 4일 여행 일정
2021년 9월 11일(토) 04:00  잠실 2,8호선 9번 출구 앞 출발
  07:00 강릉항 도착
  07:10 아침 식사
  08:00 강릉항 출발
  11:30 울릉도 저동항 도착
  12:00 숙소 배정 후 점심(오징어 내장탕)
  오후 봉래폭포
    내수전 전망대, 내수전 옛길
    관음도
  저녁식사 약소 불고기
2021년 9월 12일(일) 7:00 아침, 숙소 식당
  8:30 육로 B코스 관광
    호박엿 판매장, 허브 화장품 판매장 방문
    예림원과 울릉천국 방문
  11:30 나리분지 도착
  점심 나리분지 산채나물밥
  12:30 성인봉 트레킹
  17:00 성인봉 하산
  저녁식사(자유식) 약소 구이
2021년 9월 13일(월) 7:00 아침, 숙소 식당
  8:40 죽도 관광
  점심 홍합밥
  14:20 독도 관광
  16:30 저동항 도착 후 촛대바위 트레킹
  저녁식사 횟집(저동항)
2021년 9월 14일(화) 7:00 아침, 숙소 식당
  8:40 울릉도 유람선 관광(도동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