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바래길

남해 바래길 4코스 섬노래길

hadamhalmi 2020. 3. 28. 22:30

2020년 3월 28일(토)

도보 구간: 천하 버스정류장 – 송정 솔바람해수욕장  미조항 조도선착장 – 북미조항 촌놈횟집 - 미조아파트 - 안동권씨 묘 - 남망산 - 미조항 조도선착장 - 미조 우체국 - 북미조항, 13 Km

걸린 시간: 6시간

친구와 떠난 2 3일간의 남해 바래길

남부터미널에서 아침 710분 버스를 타고 가는데 이번 기사님은 도로에 차가 없어선지 더 빨리 달려 남해 공용터미널에 도착하니 11시다. 남해 버스터미널에 내리니 전 탑승객은 내리자마자 무균소독실로 들어가 10초를 세고 나가야 한다. 그 후 터미널 대합실로 들어가 발바닥 표시가 되어 있는 정지선에 멈춰선 후 열감지 검사를 받고 이상이 없어야 남해 진입이 가능하다.

지난 번처럼 천하마을 가는 버스가 1230분에 있다고 생각하고 버스표를 구입한 후 느긋하게 점심을 먹으러 가려고 했는데 창구 여직원이 천하가는 버스가 11시 50분 출발이란다. 40분도 시간이 남지 않아 지난 달 갔던 음식점에 가려던 계획을 취소하고 빠르게 점심을 먹으려고 터미널 안에 있는 삼동 식당으로 갔다. 그런데 소박하게 차려 주신 된장찌개 백반 맛이 아주 좋다. 된장찌개에 '달근데'라는 반건조 생선조림이 같이 나오는데 이 생선의 맛도 괜찮다. 밥을 다 먹은 후 물을 찾으니 주인 아주머니가 구수하게 끓인 누룽지 한 대접을 가져 오신다. 생선 맛이 특이해서 이름을 물어보니 아주머니가 장에 가면 많이 있다며 서울 갈 때 사 가란다. 별 기대 없이 들어 간 식당에서 시골의 맛을 느낄 줄이야.

남해대교를 건너며 보니 남해는 꽃밭이다. 이번 도보길에서 만날 꽃들을 생각하니 갑자기 기분이 좋아진다.
버스를 타고 가며 창밖으로 본 두모 마을의 유채꽃 다랭이밭. 천하 버스 정류장에서 내려 먼저 마을로 내려가 쉼터에서 걸을 준비를 하고 다시 버스 정류장으로 올라왔다. 길 건너 천하 버스정류장에 있는 섬노래길 안내판을 보니 도로를 따라 송정 마을까지 걸어야 한다.
설리 해수욕장
어느 펜션 앞마당에 활짝 핀 로즈마리꽃. 숙박객들이 삼겹살 숯불구이 할 때 향기 좋으라고 심었다는데  잘 자라서 앞마당 가득 로즈마리꽃이 피어 있다.  젊은 주인은 우리보고 필요하면 따 가란다.
여기서 조금 더 가면 왼쪽에 남망산으로 올라가는 산 길이 있다. 그런데 폐자재를 쌓아 놓아 표시를 볼 수가 없다. 그 결과, 우리는 이곳을 지나쳐  해안가를 한바퀴 돌아 북미조항까지 가서야  남망산으로 올라가는 바람에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다.
남망산 정상에서 이 표시를 따라 미조 우체국으로 내려와야 하는데 반대쪽으로 걸어 미조항 조도 선착장으로 다시 내려가갔다.
미조항 조도선착장으로 내려와서는 카카오 맵을 보며 미조우체국을 찾아가니 길 건너 골목길 입구에 바래길 표시가 있다.

이곳에서 찻길을 따라 설리 해수욕장 방향으로 나가서 '미조항 음식 특구 표지판'을 끼고 오른쪽 산길로 올라가야 한다그런데 표지판을 잘못 이해해서 미조우체국 옆길로 해서 마을로 들어가서 또 길을 잘못 들었다가다가 마을 주민에게 물으니 망산가는 길이 너무 멀고 시간도 오후 5시라 아쉽지만 오늘 도보는 여기서 마치고 미조항에서 저녁을 먹고 숙박을 하기로 했다오늘은 알바를 너무 많이 했다.

다시 북미조항으로 돌아와 전복껍질을 가득 붙인 식당에 들어가 냄새만 고소한 전복 죽 한 그릇을 먹고 나왔다.

식당 주인에게 근처에 연 숙박업소를 물어 보니 마땅한 곳이 없단다.  친구가 경찰서에서 들어가 물어 본 곳은 조금 멀리 걸어가야 하고 열었는지 가서 확인해 봐야 한단다.

몸도 피곤하고 귀찮아 마트에 들려 물과 요구르트를 산 후 식당 뒤쪽에 있는 '미조해경모텔'로 갔다불친절한 목욕탕 아저씨가 못 마땅했지만 이 밤에 어딜 갈까 싶어 지불하고 들어가서 보니 벽지와 선풍기가 너무 더러워 기가 막히다어떻게 이런 방을 5만 원이나 받는지코로나 시기에 여행을 와서 그려러니 하고 오늘 밤은 눈 딱 감고 자기로...